구례지리산 화엄사, 사찰 역사와 불교 문화유산 소개(49)국보편
문화재관람료 무료 기념해서 특집으로 전국 65개 사찰들에 대하여 사찰의 역사와 해당 사찰에 어떠한 문화유산국보와 보물이 있는지 글을 연재하고 있으니 재미있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화엄사 사찰의 역사와 우리의 소중한 불교 문화유산중 국보와 관련 내용은 아래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농부들은 밭을 갈고 씨를 뿌리기에 가장 열정적인 시기 바삐 일손을 놀리고, 동리에서 꼬마들은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소꼽놀이 준비에 한창이었다. 꼬마들은 멀리 두류산을 향하여 합장하고 그들의 할머니와 어머니가 조석으로 염불을 외던 대로 소리를 맞추어 관세음보살을 부르기 시작했으며 선재할아버지는 밭 언덕에 쉬면서 꼬마들의 놀이에 눈을 던지며 미소를 지으면서 두류산을 응시하고 있었습니다.
화엄사는 가람 배치 모양이 대웅전과 누문을 잇는 중심축과각황전과 석등을 연결하는 동서축이 직각을 완수하고 있습니다. 대웅전 뒤편 숲 속의 오솔길을 따라 오르면볼 수 있는 천불전, 모과나무 기둥이독특한 구층암 등이 화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매화가 피기 시작합니다. 4 사자 3층 석탑, 공양탑, 연기 존자와 어머니의 이야기가 서려있는 효대, 위에서 내려 본모습입니다. 위에까지 올라온 보람이 있네요.3층 4 사자 사리 석탑을 구경하고 멋진 풍경에 모두들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경내에는 국보 제67호 화엄사각황전을 비롯하여 국보 4점, 보물 8점 등중요 문화재가 있어 역사적.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Contents
화엄사 문화유산국보와 보물
각황전 앞 석등 사사자 삼층석탑 지리산 자락에 있는 화엄사는 신라 진흥왕 5년544에 연기조사가 세운 절로, 호남 제일의 사찰답게 많은 부속 건물과 국보 구례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보물 구례 화엄사 동 오층석탑, 보물 구례 화엄사 서 오층석탑, 보물 구례 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 등의 필요한 유물들이 전해옵니다. 탑은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절 서북쪽의 높은 대지에 석등과 마주보고 서 있으며, 2단의 기단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형태입니다.
아래층 기단의 각 면에는 천인상을 도드라지게 새겼는데, 악기와 꽃을 받치고 춤추며 찬미하는 등의 여러가지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가장 주목되는 위층 기단은 암수 네 마리의 사자를 각 모퉁이에 기둥삼아 세워 놓은 구조로, 모두 앞을 바라보며 입을 벌린 채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지리산햇살 호텔의 외부
지리산햇살 호텔은 수제 커피와 수제차를 마시러 와도 근사합니다. 화엄사나 등산 혹은 주변 식당들 방문 후에 들려서 지리산의 노고단을 바라보며 운치있는 시간을 보내도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호텔 테라스에서 지저귀는 새소리와 계곡의 물소리가 반긴다.
지리산햇살호텔에서 아랫쪽으로 약 240m 내려가면 수심 있는 계곡 쪽에 명심교라는 다리가 있고, 건너면 바로 지리산반달가슴곰 생태학습장이 나옵니다.
미리 예약을 하고 와야 되는 곳이라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나 일행들은 사전에 확인을 해보길 바란다.
화엄사 문화유산국보와 보물
동 오층석탑 화엄사 대웅전 앞에는 동서로 쌍탑이 서 있습니다. 그 중에 동쪽에 서 있는 것이 이 탑으로 크기는 서로 비슷하지만 서탑이 조각과 장식이 눈부신 반면, 동탑은 아무런 장식없이 단정합니다. 탑은 1단의 기단위에 5층의 탑신을 올린 형태로, 서탑의 기단이 2단인 것과는 조금 다른 모습입니다. 기단의 각 면에는 모서리와 가운데에 기둥 모양을 조각하였습니다. 탑신부는 1층 몸돌이 높이에 비해 넓어 안정감이 있습니다.
또한 각 층 몸돌 너비의 줄어드는 정도에 비해 높이의 줄어드는 정도가 적어서 늘씬해 보입니다. 이 탑은 보편적인 통일신라시대의 탑이 2단 기단인데 비해 1단 기단으로 되어 있고, 기단부의 돌구성이 다소 느슨해진 경향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만들어진 시기는 서탑과 비슷한 9세기 경으로 짐작됩니다.
구례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 설명
지리산 자락에 있는 화엄사는 신라 진흥왕 5년544에 연기조사가 세운 절로, 호남 제일의 사찰답게 많은 부속 건물과 국보 구례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보물 구례 화엄사 동 오층석탑, 보물 구례 화엄사 서 오층석탑, 보물 구례 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 등의 필요한 유물들이 전해옵니다. 탑은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절 서북쪽의 높은 대지에 석등과 마주보고 서 있으며, 2단의 기단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형태입니다.
아래층 기단의 각 면에는 천인상을 도드라지게 새겼는데, 악기와 꽃을 받치고 춤추며 찬미하는 등의 여러가지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가장 주목되는 위층 기단은 암수 네 마리의 사자를 각 모퉁이에 기둥삼아 세워 놓은 구조로, 모두 앞을 바라보며 입을 벌린 채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화엄사 문화유산국보와 보물
각황전 앞 석등 사사자 삼층석탑 지리산 자락에 있는 화엄사는 신라 진흥왕 5년544에 연기조사가 세운 절로, 호남 제일의 사찰답게 많은 부속 건물과 국보 구례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보물 구례 화엄사 동 오층석탑, 보물 구례 화엄사 서 오층석탑, 보물 구례 화엄사 원통전 앞 사자탑 등의 필요한 유물들이 전해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리산햇살 호텔의 외부
지리산햇살 호텔은 수제 커피와 수제차를 마시러 와도 근사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화엄사 문화유산국보와 보물
동 오층석탑 화엄사 대웅전 앞에는 동서로 쌍탑이 서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구례지리산 화엄사, 사찰 역사와 불교 문화유산 소개(49)국보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