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제1888호) 구례 천은사 삼장보살도

보물 제1888호) 구례 천은사 삼장보살도

참고하시고 유쾌한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한국관광공사 석주관 칠의사묘는 정유재란 때 구례지방으로 침입하여 왜구를 막기 위해 석주관성에서 적을 맞서 싸우다. 장렬히 순절한 구례현감 이원춘을 비롯 왕득인, 이정익, 한호성, 양응록, 고정철, 오종 등의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가꾸어진 유적으로 사적 제10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석주관 칠의사단에는 높이 77, 폭 29.5, 두께 12의 동일한 크기의 칠의사 단비가 세워져 있었는데 왼쪽으로부터 이원춘, 왕득인, 왕의성, 이정익, 한호성, 양응록, 고정철, 오종의 차례대로 모셔져 있습니다.

한편 석주관 칠의사 유적의 입구 우측에는 새로이 칠의사의 정신을 기리고자 기념관을 건립하였는데 사당으로 보이는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와가로 되어있고 내삼문 밖에는 동서재의 건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인데 동재는 팔작지붕이고 서재는 맞배지붕이며 그외 외삼문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화엄사계곡 소개
화엄사계곡 소개

화엄사계곡 소개

화엄사계곡은 일찍부터 지리산을 오르는 가장 일반적인 길로서, 특히 노고단을 찾는 등산객과 화엄사를 찾는 관광객들이 수시로 찾아드는 곳입니다. 신라 진흥왕 5년544년에 연기조사가 창건한 화엄사에서 노고단까지 이어져 있는 길이 약 7km의 계곡으로, 오르는데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계곡은 계류시내를 따라 오르므로 울창한 수림 아래 후련한 물소리를 마냥 들으며 갈 수 있습니다. 도중에 용소며 크고 작은 폭포가 어울려 멋진 광경을 자아낸다.

지리산 천은사 극락보전보물 2024호
지리산 천은사 극락보전보물 2024호

지리산 천은사 극락보전보물 2024호

보제루 맞은 편에는 극락보전이 있습니다. 극락전 혹은 극락보전은 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교주이시며 중생들의 왕생극락을 인도하시는 아미타부처님과 그 협시보살들을 모신 법당입니다. 사찰에 따라서 미타전, 아미타전, 무량수전, 수광전이라고도 하는데 천은사는 대웅전 대신 극락보전이 사찰의 주된 전각입니다. 극락보전은1774년 혜암선사가 중수하면서 세운 전각으로서 조선 중기 이후의 전통적 다포계 양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습니다.

2019년 5월 23일 국가 지정 문화재 보물 제202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높직한 방형의 장대석으로 기단을 마련하고 그 위에 민흘림의 둥근 기둥을 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아담하면서도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안에는 불단에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관음, 대세지보살이 협시한 삼존불상이 있고 그 뒤에 보물 제924호인 아미타후불탱화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지리산 천은사 팔상도

팔상도석가모니부처님의 탄생에서부터 열반까지를 여덟 장면으로 나누어 설명한 그림으로 그 체계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도솔래의상(도솔에서 내려오는 장면) : 석가모니부처님이 호명보살로 도솔천에 머물다가 마침내 사바세계로 출현하게 되자, 카필라국의 정반왕과 마야왕비의 태자로 탄생하여 도솔에서 내려오는 장면이 묘사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흰코끼리를 탄 호명보살이 오른쪽 옆구리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있는 마야부인의 모습, 상(相)을 잘 보는 바라문에게서 꿈의 해몽을 듣는 왕과 왕비의 모습 등이 주 내용으로 묘사됩니다.

이 때 바라문이 이르기를 반드시 태자를 잉태할 것이며 훗날 출가를 하면 정각을 이루어 삼계중생을 제도할 것이라 하였습니다. 합니다. 비람강생상룸비니 동산에서 탄생하는 사건 여기에서는 부처님의 탄생과 연관된 장면들이 묘사되고 있습니다.

천은사 설화

사찰 이름이 바뀐 데에는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합니다. 단유선사가 절을 중수할 무렵 절의 샘가에 큰 구렁이가 자주 나타나 사람들을 무서움에 떨게 하였으므로 이에 한 스님이 용기를 내어 잡아 죽였으나 그 이후로는 샘에서 물이 솟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샘이 숨었다”는 뜻으로 천은사라는 이름이 붙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절 이름을 교환하고 가람을 크게 중창은 했지만 절에는 여러차례 화재가 일어나는 등의 불상사가 지속해서 일어났다.

마을인원은 입을 모아 절의 수기를 지켜주던 이무기가 죽은 탓이라 하였습니다. 얼마 뒤 조선의 4대 명필가의 한 사람인 원교 이광사, 17051777가 절에 들렀다가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그러자 이광사는 마치 물이 흘러 떨어질 듯 한 필체로 지리산 천은사라는 글씨를 써 주면서 이 글씨를 현판으로 일주문에 걸면 다시는 화재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당몰샘 기본 정보

주소 전남 구례군 마산면 사도리, 상사마을홈페이지 구례 여행

지금까지 전남 구례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한 데이터의 시기에 따라서 부체계적인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덧붙인 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화엄사계곡 소개

화엄사계곡은 일찍부터 지리산을 오르는 가장 일반적인 길로서, 특히 노고단을 찾는 등산객과 화엄사를 찾는 관광객들이 수시로 찾아드는 곳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지리산 천은사 극락보전보물

보제루 맞은 편에는 극락보전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리산 천은사 팔상도

팔상도석가모니부처님의 탄생에서부터 열반까지를 여덟 장면으로 나누어 설명한 그림으로 그 체계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