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제생병원 고강도 과산화수소 훈증 방역마쳐 진료재개 임박

분당제생병원 고강도 과산화수소 훈증 방역마쳐 진료재개 임박

하지만 갑작스럽게 오는 질병, 사고는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갑작스럽게 사람이 쓰러지면서 고통을 호소하면 근처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이며 보통 119 긴급전화를 통해 도움을 청하고 119를 통해 병원에 가게 됩니다. 보통 119를 통해 병원에 가게 되면 보호자의 남다른 요청이 없으면 119가 진료가능한 병원을 섭외하여 해당 병원의 응급실로 가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비교적 응급의료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편이지만 평소 거주지 주변 병원의 응급실이 어디 있는지 알고 있으면 빠른 상황이 왔을 때 119 도움 없이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에서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imgCaption0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는 시도지사가 지정합니다. 지정권자에 있어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차이가 있습니다. 종합병원 중에서 지정합니다. 2023년 2월 기준 총 131개 병원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강원 4개, 경기 22개, 경남 5개, 경북 6개, 광주 5개, 대구 4개, 대전 6개, 부산 9개, 서울 29개, 울산 1개, 원주충주 2개, 인천 12개, 전남 2개, 전북 8개, 제주 4개, 충남 8개, 충북 4개입니다. 여기서도 원주와 충주는 같은 권역으로 되어 있으며 평택은 경기도임에도 불구하고 응급의료권역은 충남천안으로 되어 있습니다.

절반에 가까운 65개로 응급의료기관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방에는 많이 없는 의료 도움 수준이 높은 상급종합병원도 다수 지정되어 있습니다. 2023년 2월 현재 지역응급의료센터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진료를 하며 보건복지부 장관이 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 중에서 지정합니다. 2023년 2월 기준 우리나라에는 총 40개 병원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강원 2개, 경기 6개, 경남 2개, 경북 3개, 광주 2개, 대구 2개, 대전 2개, 부산 2개, 서울 7개, 울산 1개, 인천 3개, 전남 2개, 전북 2개, 제주 1개, 충남 1개, 충북 1개, 원주충주 1개입니다.

수도권에 16개에 절반에 가까운 병원이 지정되어 있으며 독특하게 원주 세브란스 병원은 강원 원주와 충북 충주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원주와 충주는 광역지자체는 다르나 인접하여 생활권은 많은 부분 중복됩니다. 거의 상급종합병원이 권역별 응급의료센터를 담당하고 있으나 경북과 전남에는 종합병원이 응급의료센터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5명은 교통사고 피해자, 9명은 칼부림 피해자로 분류됐습니다. 흉기 피해자 9명의 성별은 남성이 4명, 여성이 5명입니다. 8명이 중상자고 1명이 경상자입니다. 연령대별로는 20대 5명, 40대 1명, 50대 1명, 60대 1명, 70대 1명입니다. 교통사고 피해자 5명 중 1명은 아직 병원에 이송되지 않아 신원이 확인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외 4명에 대해서는 신원이 확인되었으며 여성이 3명, 남성이 1명입니다. 연령대별로는 20대 2명, 60대 2명입니다.

교통사고 피해자 중 한 명인 60대 남성은 한 때 심정지 이후 사망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나 사망이라는 보도는 추후 오보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경인일보의 보도에 의하면 뇌사 상황에 빠진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초기 속보를 통해 사건발생장소에 혼선이 있었습니다.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응급의료기관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각 응급의료기관의 차이점은 진료 환자환자 및 의료 도움 수준 등에 있으나 지정권자가 개별적으로 보건복지부장관, 시도지사, 시군구청장으로 나뉩니다. 지역별로는 인구가 많은 수도권에 응급의료센터가 집중되어 있고 지방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지역응급의료기관을 다수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도 의료시설이 많이 확충되었으면 합니다. 평소 근처에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을 알고 있으면 유사시 쉽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응급실 운영 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고 있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빠른 대처가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평소 응급의료에 대하여 사랑을 가져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