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심장박동수 내 심박수는 정상

정상심장박동수 내 심박수는 정상

심박수 정상수치심박수의 의미부정맥 예방법 맥박은 심장박동으로 동맥에서 나타나는 혈압의 변동으로, 심장 박동과 거의 일치하기 때문 맥박의 빠르기나 강하고 약함 등으로 심장 상태를 확인할 있습니다. 1분에 60~100회가 정상 맥박입니다. 그런데 정상박동이더라도 운동을 하거나 화가 나서 흥분하면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정상 반응입니다. 안정시 심박수가 60~80 bpm인 상태에 45 bpm 이하에 비해 조기사망 위험이 21%, 향후 20년대 사망위험은 45%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정 시 심박수가 10 bpm 증가할 때마다. 각종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휴식기 심박수만이 건강인 처지 위험요소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심박수의 이상이 건강사안을 나타내는 징후라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정상심장박동수
정상심장박동수

정상심장박동수

보편적인 정상심장박동수는 1분에 60~100회입니다. 물론 운동을 하거나 흥분을 하면 심박수가 100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래서 올바르게 자신의 평소 심박수를 재기 위해서는 몸과 정신이 평온한 상태에서 측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적인 정상심박수는 보통 1분에 70대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측정해 보시면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모두 남자는 70~75회 정도, 여자는 73~78회 정도가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운동선수의 경우는 정상인보다. 심박수가 오히려 낮습니다. 훈련을 많게 하는 운동선수들은 심박수가 평균적으로 약 50회 정도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심박수 정상 수치
심박수 정상 수치

심박수 정상 수치

심박수 수치는 1분에 얼마나 많게 심장이 뛰는 지를 측정해서 계산합니다. 즉, 1분 동안 심장이 100회 뛰었다면, 심박수는 100 bpm(beat per minute)가 되는 것입니다. 심박수 정상 수치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조금은 60~100 bpm을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처럼 긴 시간 계속해서 운동을 한 사람의 경우에는 40 bpm까지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사람마다.

심박수 정상 수치가 다를 수는 있다고 해도, 100 bpm을 넘거나 반대로 60 bpm이 안 되는 심박수가 매번 측정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심박수는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심박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빨라지는 맥박이 불러내는 질환

우리의 심박동수가 빠른 뛸 경우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두통, 어지러움, 이명과 같은 머리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소원하다 할 수 있으며 가슴이 돌연 빠른 뛰는 등이 증상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질병이 소원하다 하는 이유는 심박동수를 조정 하는 말초신경에 문제가 발생해서 심박동수가 빠른 나타나게 되었고 말초신경이 이상은 비만이 원인이며 혈액순환계통 장애, 당뇨등에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외에서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있습니다.

( 심박수 90bpm 이상가주인 상태에 당뇨병과 고혈압 위험이 3배 이상 높다

연세대학습자 예방의학교실 김현창 교수와 스포츠레저학과 전용관 교수편은 2010∼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년을 18,640명을 대상으로 맥박수와 당뇨병, 고혈압, 대사증후군의 상관성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안정시 심박수가 90bpm 이상가주인 상태에 60bpm 미만인 경우보다. 당뇨질병 위험도가 남성이 3.85배, 여성이 3.34배 높았으며, 대사증후군 위험도는 남성이 3.55배, 여성이 2.15배 높았다.

BMI가 과체중, 비만이면서 안정시 심박수가 80bpm인 그룹은 BMI가 정상이면서 안정시 심박수가 80bpm 미만인 그룹보다. 고혈압 위험도가 남성이 3.88배, 여성이 2.61배 높았다.

부정맥 예방법

하나하나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되, 운동의 강도는 점진적으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편한 찬색과 걷기 등의 편한 운동으로 시작하며, 심장에 무리가 되는 과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금연해야 하며, 술은 오늘 1~2잔 이하로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스트레스는 나만의 해소법을 개발하여 줄이도록 실천하면 좋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은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잡곡과 다채로운 야채, 제철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에 영향을 주는 카페인이 많게 든 식품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는 반찬으로 적당량을 섭취하며, 버터와 마가린 대신 올리브 오일, 소금 대신 허브와 향신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지방, 콜레스테롤, 염분, 단순당, 열량이 낮은 식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심장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FAQ 매번 묻는 질문

정상심장박동수

보편적인 정상심장박동수는 1분에 60100회입니다.

심박수 정상 수치

심박수 수치는 1분에 얼마나 많게 심장이 뛰는 지를 측정해서 계산합니다.

빨라지는 맥박이 불러내는 질환

우리의 심박동수가 빠른 뛸 경우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