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연말정산 전세대출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조건

23년도 연말정산 전세대출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조건

최근 들어 전세 거래 사기 위험성이 증가하면서 전세 대신 월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예적금의 이율도 좋기 때문에 머리도 굴려보고 계산기도 잘 두드려보시면 월세도 전세와 그렇게까지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적으로 월세가 전세보다. 저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해 걱정 받을 스트레스와 비교하면 그렇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월세로 방을 임차한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이유없이 알고있어야하는 제도가 바로 월세 세액공제입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면 약 한 달정도의 월세 비용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2023년 1월 1일부로 월세 세금공제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욱 커졌으니 자취생들이라면 이유없이 놓쳐서는 안되는 혜택입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금공제 신청 서류
연말정산 월세 세금공제 신청 서류

연말정산 월세 세금공제 신청 서류

월세 공제를 위한 필수 서류는 신청인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월세 납입을 확인하는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이 있습니다. 위 공제증명서류를 잘 챙겨서 직접 자신이 직무를 수행하는 기업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그런데!!! 올해는 간소화 서비스가 전면 도입되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연말정산 담당자가 아닌 홈택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로 간단하게 올릴 수 있게 됐습니다.

올해 첫 실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홈택스 홈페이지를 잘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요건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요건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요건

조건1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일 것 조건2 임차 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날부터 전후1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임차 계약사항을 연장.갱산하면서 차입하는 경우에는 임차 계약 연장일.갱신일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할 것 조건3 1.820.3.12이전 2.1 보다.

무주택자 요건

전세자금 대출은 무주택자를 위한 소득공제항목으로 연말 세대 기준으로 1주택 이상 있는 경우에는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세대 기준이기 때문에 본인은 물론 세대 구성원의 주택이 있는 경우에는 공제받을 수 없으며, 특히 본인의 배우자인 경우 세대분리가 되어 있더라도 배우자 명의의 주택을 가지고 있으면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연중에 전세로 살고 있다가 연말12월 31일에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도 연말 기준 무주택자가 아니기 때문에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세액공제란?

소득공제 후 세율을 적용해서 계산된 세액 중 일정부분을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소득공제는 세금 부과 대상이 되는 과세표준소득을 줄여주는 역할이고, 세액공제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산출된 세액에서 정해진 만큼의 세액을 빼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는 산출된 세액을 줄여주는 역할이므로 세액공제에 해당됩니다. 국세청에서 확인해 봄 단, 월세액 세금공제 요건이 맞지 않는 경우 소득공제 방식으로 공제받을 수 있어요.

세액공제받지 못한 월세는 현금영수증 신청으로 소득공제 가능

세금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었는데 이때는 월세액에 대한 현금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월세를 납부할 때 대부분이 임대인에게 현금을 이체하기 때문에, 월세를 현금영수증으로 소득공제받을 수 있는 것이죠. 단, 월세액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는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적용받을 수 없으니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는 인원은 굳이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제 대상자 요건

일반적으로 본인 명의로 계약한 전세집의 경우 대항력을 확정일자를 받는 부분 때문에도 대출받은 자신이 세대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부득이 세대원인 경우에도 근로자 자신이 본인 명의 전세자금 대출받고, 세대주인 가족이 주택 연관 소득공제를 신청하지 않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공제 반영이 가능합니다. 본인 명의의 전세자금 대출 연말 현재 세대주 연말 현재 세대원 만약 세대원인 경우 아래의 추가 요건에 모두 해당해야 합니다.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때때로 임대인이 임대사업자가 아니라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나 현금영수증 신고를 하지 말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월세 새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14년 법 개정으로 인해 임차인은 임대인의 동의없이 월세 세금공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상단의 상담제보 주택임차료월세를 누르시면 나오는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금공제 신청메뉴에서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고 세액공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월세 세금공제 신청

월세 공제를 위한 필수 서류는 신청인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월세 납입을 확인하는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조건1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일 것 조건2 임차 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날부터 전후1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임차 계약사항을 연장.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자 요건

전세자금 대출은 무주택자를 위한 소득공제항목으로 연말 세대 기준으로 1주택 이상 있는 경우에는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