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의료비 세액 공제 대상 및 한도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 공제 대상 및 한도

맞벌이 부부가 연말정산을 준비한다면 대부분 세액공제를 소득액이 높은 사람에게 몰아주기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소득액이 높을수록 세금을 많이 냈기 때문에 연말정산 환급액도 커집니다. 하지만 맞벌이 연말정산 의료비의 경우는 다른데요. 부양가족, 의료비, 신용카드, 교육비 항목의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내용 정리했습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의료비는 소득액이 낮은 쪽으로 모으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료비 공제 조건은 총급여액에서 3 이상을 돈을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료비는 총급여의 3를 넘게 지출하고 그 초과분에 대하여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세금감면 기준 금액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소득액이 낮은 쪽으로 의료비 공제를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

1명당 연 5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안경 판매점에서 국세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가 드물기에, 안경판매점에서 영수증을 받아와서 연말정산담당자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약 안경판매점에서 국세청으로 데이터를 전송한 경우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난임시술비 및 미숙아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의료비세액공제23년 개정사항

난임시술을 위한 비용은 30공제되며, 미숙아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의료비는 20 공제됩니다.

또한 난임시술비 및 미숙아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의료비 공제한도가 폐지되어 제공한 의료비 전액에 에 대하여 한도없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은 의료비 공제액에서 차감합니다. 내 돈으로 낸 의료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차감하는 시점은 실손의료보험금을 수령하게 된 원인이 된 해당 연도입니다.

즉, 2021년에 지출한 의료비에 관하여 실손의료보험금을 22년에 수령하였다면, 22년도 의료비에서 차감하는 것이 아니고 21년도 의료비에서 차감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같이 경우 종합소득세 수정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보험금을 수령한 연도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시까지 수정 신고하는 경우 가산세가 면제됩니다.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공제는 총급여의 3를 초과한 금액의 15입니다. 연봉이 높을 경우 3의 기준금액도 높아지기 때문에 많이 공제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에서 자녀 등 부양가족의 의료비를 공제받기 위해서는 기본공제가 적용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를 남편이 받고, 자녀들의 의료비는 아내가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뿐만아니라, 부부가 서로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공제 불가하며, 본인이 공제 가능합니다.

맞벌이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공제는 연봉의 25 이상 초과할때 부터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 연봉 5천만 원 아내 연봉 3천만 원인 경우 남편은 연봉의 25인 1250만 원을 초과해야 합니다. 아내는 연봉의 25인 750만 원 초과분에 대하여 공제받게 됩니다. 부양가족 중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한 가족이 있다면 아내쪽으로 기본공제대상자로 올리고 신용가드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신용카드의 경우 본인과 배우자의 카드내역을 합산하여 공제받지 못한다는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자녀 의료비도 몰아주는게 가능 할까?

자, 그럼 의료비 몰아주기 할 때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부부끼리는 의료비 몰아주는게 가능한데 20살이 넘은 자녀의 의료비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할까요? 신용카드는 소득 요건이 충족 되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의료비는 나이, 소득요건 모두 상관이 없기 때문에 부모 중 한명 앞으로 공제를 받기 쉽상인데요, 이건 따져봐야 합니다. 1. 자녀가 소득액이 없는 경우 아르바이트를 포함하여 별도 소득액이 없는 경우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자녀가 소득액이 있는 경우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소득액이 발생했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면 자녀의 의료비 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맞벌이 부부 교육비 공제

교육비는 근로자 본인이나 부양가족에 대하여 지출한 비용이기때문에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교육비 지출은 공제받지 못하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라면 본인 교육비는 본인이 직접 공제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1명당 연 5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은 의료비 공제액에서 차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공제는 총급여의 3를 초과한 금액의 15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