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지방쓰는법과 제사 지내는 절차 지역별 상차림
추석 제사지내는 절차 지방쓰는법 등 집안마다. 조금씩 다르기는그러나 제사지내는 순서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 게 있는데요. 이 외에도 제사상 음식은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두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있으니 제사를 임박하여 있다면 이 앱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석 지방쓰는법은 물론이고, 이 외에 제사 지내는 순서나 지역별 상차림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꿀팁rarr 명절이 되면 제사와 관련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Contents
제사 지내는 순서
지역별로 제사 지내는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마다. 조금씩 특색이 달라서 완전히 알아두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최소한 기본적인 순서만큼은 알아두어야 좋은데요. 가장 먼저 집 문을 오픈하고 병풍과 지방을 준비하여 제사의 준비를 마쳐야 합니다. 이 것을 조상님 맞이하기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조상님을 불러와야 하는데요. 제주가 향을 피우고 잔에 술을 부으는 것으로 시작하며, 일어나서 두 번 절을 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사람이 모두 절을 합니다. 그리고 술잔 올리기와 축문 읽기를 하고 다시 한 번 절을한 뒤 두번째와 세차례 술잔 올리기를 하는데, 첫번째는 제주가 했다면 그 다음은 부인이, 그 다음은 자식이 해야 합니다. 만약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그 다음으로 가까운 사람이 하기도 합니다. 이제 조상님에게 식사를 권한 뒤 밥에 숟가락을 꽂습니다.
추석 제사 지역별 상차림
이번에는 차례상과 제사식품 입니다. 이 것도 마찬가지로 지역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특산물이 조금 더 추가되는 형식 입니다. 이와 같이 내용은 아래쪽에 철저히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이 가장 기본적인 제사상이며 경기도는 통북어가 증가하는 게 특징 입니다. 그리고 경상도는 바다가 있는 만큼 어물을 올리며, 경북은 닭고기나 쇠고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원도는 감자가 많이 올라가고, 동해도 바다가 있다보니 생선전 등이 올라가는편 입니다.
이와 같이 사진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니까 차이를 조금 더 쉽게알 수 있는데요. 사진상으로 봤을 때 서울이 기본, 경기도는 북어적이 추가 되며, 경상도는 돔배기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석 지방쓰는법
마지막으로 추석 지방쓰는법 입니다. 지방은 가로 6cm, 세로 22cm이 한지를 이용하며 남자 조상은 부군을, 여자조상은 본관과 성씨를 적어야 합니다. 상황별 지방쓰는법 사진이 아래에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부모님, 증조부님, 조부모님 지방이 모두 다르고,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이니 이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추석 지방쓰는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 그리고 지역별 상복장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제사 지내는 순서
지역별로 제사 지내는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추석 제사 지역별 상차림
이번에는 차례상과 제사식품 입니다.
추석 지방쓰는법
마지막으로 추석 지방쓰는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