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산 DNA와 RNA 구조와 틀린점 싹정리 (뉴클레오타이드와 진핵세포가 무엇인지까지)

핵산 DNA와 RNA 구조와 틀린점 싹정리 (뉴클레오타이드와 진핵세포가 무엇인지까지)

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핵산은 우리 염색체 속에 존재하는 DNA, RNA를 정보를 저장하고 복구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여 저장하는 데 자용되는 가장 필요한 분자 중에 하나입니다. DNA의 2중 나선을 서론 연결된 다리, 하나의 예를 들자면 사다리의 각각의 발판을 뉴클레오타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뉴클레오타이드를 뭉쳐 논 핵산uncleic acid은 알려져 있는 모든 식물, 동물에게 요구되는 분자입니다. 핵산uncleic acid이라는 말은 RNA, DNA를 모두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생명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데 뉴클레오타이드는 너무 귀하게 사용됩니다. 더불어 세포 내 신호와 효소 반응의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뉴클레오티드가 반복적으로 부착되어 구성된 큰 덩어리 단위를 DNA, RNA라는 핵산의 종류가 됩니다.


핵산. 여기에서 핵이란 어떠한 것을 의미하는가?
핵산. 여기에서 핵이란 어떠한 것을 의미하는가?

핵산. 여기에서 핵이란 어떠한 것을 의미하는가?

**다음의 내용은 DNA를 이해하기 위한 ”제반지식” 정도로 가볍게 읽으시면 됩니다. 벽돌집은 무엇으로 되어 있냐? 라고 묻는다면, 벽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이냐? 라고 묻는다면, 바로 ”세포”라 말할 수 있겠죠. 네. 우리의 육체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세포들이 모이면 무엇이될까요? 바로 조직이 됩니다.

소위 근육조직, 신경조직이란 말을 심심치 않게 들어보셨을 겁니다. 조직은 세포보다. 더욱 큰 단위 입니다. 조직들은 서로 비슷한 세포들이 모여서 구성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 조직들이 모이면 기관이 되는데요. 위, 소장, 대장 등은 바로 기관이 해당합니다.

DNA와 RNA란 무엇일까. 최종정리
DNA와 RNA란 무엇일까. 최종정리

DNA와 RNA란 무엇일까. 최종정리

Deoxy De Oxygen 산소가 떨어져나간 ribo ribose 탄소가 5개인 단당류5탄당의 일종 Nucleic Acid 핵산 핵 안에 들어 있는 산성물질 Deoxyribo Nucleic Acide 산소원자가 떨어져나간 5탄당 구조를 가진, 핵산 Ribo Nucleic Acide 5탄당 구조를 가진, 핵산 제일 처음에, 위 와같이 DNA의 약자를 풀어서 DNA가 어떤 것인지 한번 살펴봤습니다.

DNA 염기에 대해.

DNA는 핵산이며, 핵산은 뉴클레오타이드로 구성되므로, 결국 DNA는 뉴클레오타이드의 구조인 인산 당 염기의 구조를 띠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서 염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한번 볼께요. 염기에는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DNA와 RNA는 각각 갖고 있는 염기의 종류가 서로 다릅니다. DNA가 가지는 염기의 종류에는 A, G, C, T 아데닌, 구아닌, 시토신, 티닌이 있고, RNA가 갖는 염기의 종류에는 A, G, C, U아데닌, 구아닌, 시토신, 우라신 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염기는 서로의 짝이 정해져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DNA 그림을 다시 보시면, 두 개의 폴리뉴클레오타이드가 나선구조로 꼬여 결합되어 있는데요, 각각의 염기가 서로 짝 지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핵산의 구조

핵산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백질의 기본단위를 아미노산이라 하고, 탄수화물이나 당의 기본단위는 포도당 이라 하는 것처럼, 핵산의 기본단위는 뉴클레오타이드라고 합니다. 이 뉴클레오타이드는 당 인산 염기가 1 1 1로 아래와 같은 구조를 띠고 있습니다. 핵산의 구조는 바로 이 뉴클레오타이드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위 뉴클레오타이드의 당 부분이, 또 다른 뉴클레오타이드의 인산 부분과 반복적으로 결합되어 긴 사슬 모양의 구조를 띄는데, 이를 폴리뉴클레오타이드라 하며, 핵산은 두 개의 폴리뉴클레오타이드가 나선형으로 꼬여 결합되어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RNA는 무엇일까? DNA와 RNA의 차이

세포의 핵 안에 들어 있는 DNA는 두 개의 긴 폴리뉴클레오타이드가 나선형으로 꼬여 결합된 구조를 띄고 있고, DNA가 갖고 있는 염기의 서열에는 유전적 정보가 담겨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런 유전적 정보는 모든 염기서열에. 즉 DNA 전체에 담겨 있는것은 아닙니다. 어느 특정 부분만이 특정 형질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죠. 예컨데, DNA의 어떠한 부분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암호를 담고 있습니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 암호를 통해 인슐린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살펴볼께요. 먼저 핵 안에서 DNA의 해당 유전암호의 ”사본”이 만들어 집니다. 이것이 바로 RNA입니다.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핵산 여기에서 핵이란 어떠한 것을

다음의 내용은 DNA를 이해하기 위한 ”제반지식” 정도로 가볍게 읽으시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NA와 RNA란 무엇일까.

Deoxy De Oxygen 산소가 떨어져나간 ribo ribose 탄소가 5개인 단당류5탄당의 일종 Nucleic Acid 핵산 핵 안에 들어 있는 산성물질 Deoxyribo Nucleic Acide 산소원자가 떨어져나간 5탄당 구조를 가진, 핵산 Ribo Nucleic Acide 5탄당 구조를 가진, 핵산 제일 처음에, 위 와같이 DNA의 약자를 풀어서 DNA가 어떤 것인지 한번 살펴봤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DNA 염기에 대해.

DNA는 핵산이며, 핵산은 뉴클레오타이드로 구성되므로, 결국 DNA는 뉴클레오타이드의 구조인 인산 당 염기의 구조를 띠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핵산 DNA와 RNA 구조와 틀린점 싹정리 (뉴클레오타이드와 진핵세포가 무엇인지까지)”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